경북교육청, 교원 도전! 열정 성취 교육감 인증제 성과나눔회 개최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2 17:45:08
  • -
  • +
  • 인쇄
기록과 성찰로 전문성 성장...교사들의 도전 빛나다
▲ 경북교육청, 교원 도전! 열정 성취 교육감 인증제 성과나눔회 개최

[메이저뉴스]경북교육청은 2일 구미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교원 도전! 열정 성취 교육감 인증제 성과나눔회(부제: 나의 빛나는 열정을 기록하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인증제에서는 총 153명의 교원이 최종 인증을 받았으며, 이날 행사에는 이 중 희망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성과나눔회는 인증 교원의 실천 사례와 성장 과정을 공유하고, 기록․성찰 기반 전문성 향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임종식 교육감이 직접 인증서를 개별로 수여하며 교원들의 도전과 열정을 격려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행사에서는 초․중․고 학교급을 대표해 세 명의 인증 교원이 무대에 올라 그동안의 성장 경험과 실천 사례를 발표했다.

도혜원 문수초등학교(영주) 교사는 ‘학생의 반응을 기록하며 수업을 다시 설계한 과정’을, 채숙희 구미여자중학교 교사는 ‘수업–평가 일체화를 위한 실천적 성찰’을, 손보현 사동고등학교(경산) 교사는 ‘교과 특성을 반영한 성찰 기반 수업 개선 사례’를 공유해 참석 교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성과나눔회에 참가한 손수지 구미고등학교 교사는 “다른 교사들의 실제 변화 사례를 직접 들을 수 있어 현장 적용 아이디어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며, “기록은 단순한 성찰이 아니라 다음 수업을 여는 출발점이었다. 성찰 과정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니, 교사로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의 성장은 곧 학생의 성장을 향한 가장 본질적인 길”이라며, “기록과 성찰을 기반으로 한 경북의 인증제가 교사의 자율적 전문성 신장을 이끄는 새로운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소개된 우수사례가 학교 현장 전반으로 확산하길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원들이 스스로 성장의 기록을 쌓고 교육적 열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현장 밀착형 성장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