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기초연금 사업' 전국 우수기관 선정 쾌거!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12-10 08:05:19
  • -
  • +
  • 인쇄
보건복지부 주관 ‘기초연금 사업 유공기관 평가’ 결과 도내 유일 선정
▲ 태안군청

[메이저뉴스]주민 생활안정에 힘써온 충남 태안군이 보건복지부 주관 기초연금 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군은 최근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기초연금 사업 유공기관 평가’ 결과 태안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우수기관은 전국 20개 지자체(광역 2개소, 기초 18개소)가 선정됐으며, 충남도에서는 태안군이 유일하다.

‘기초연금 사업 유공기관 평가’는 기초연금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노인 복지 향상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실적 검증 프로그램으로, △기초연금 수급률 △신청률 △만 65세 연령도래자 신청률 △환수율 등 항목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가 자체 선정한다.

태안군은 기초연금 지급과 효율적 예산운용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적극적인 업무수행 및 관계기관 간 협조에 앞장서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 등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병행 추진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11월말 기준, 태안지역 노인인구 2만 3317명 중 74%에 해당하는 1만 7250명이 기초연금을 수령하고 있으며 월 평균 총 지급액은 약 51억 3천만 원에 달한다.

군은 기초연금 지급이 가능한 고령층이 적기에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부정수급 방지 및 수급 사각지대 발굴에 힘쓰는 등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고령화시대의 핵심 복지시책으로 꼽히는 기초연금 분야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