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2025 대한민국 도시·지역혁신 대상' 수상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09-26 08:10:16
  • -
  • +
  • 인쇄
거점시설·공간 분야 행정안전부 장관상 영예...도시재생 우수사례로 주목
▲ 충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2025 대한민국 도시·지역혁신 대상’ 수상

[메이저뉴스]충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가‘2025 대한민국 도시·지역혁신 산업박람회’에서 도시·지역혁신 대상(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 분야는 거점시설·공간 부문으로 충주시의 도시재생 성과와 주민 주도의 시설 운영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행사는 25일부터 27일까지 강원도 삼척시에서 열리며 공공기관의 정책 공유와 산업계 교류를 통해 민간 참여 확대와 지역혁신 성과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도시·지역혁신 대상’은 제출한 제안서를 통해 서면과 발표 심사를 거쳐 평가됐다.

충주시는 2022년부터 현재까지 6개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에 거점시설 관리위탁을 했고,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과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시설 이용을 확대해 왔다.

또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사후관리로 거점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꾸준히 실행했고, 올해는 자체 평가지표를 구축해 거점시설 운영에 대한 우수한 성과를 정량화한 것을 높이 평가받아 수상하게 됐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성공적인 운영 관리와 주민 참여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사업의 효과가 톡톡히 확대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충주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충주시 도시재생사업 준공 지역 및 현재 추진 중인 사업 홍보를 위한 부스를 운영하며,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참여이벤트도 진행해 성과를 널리 확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