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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협약식 |
[메이저뉴스]부산시는 빈집 방치를 해결하기 위해 이달부터 세무·건축 원스톱 통합 컨설팅 서비스 '빈집 원스톱 상담센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빈집 소유자가 세무, 건축(리모델링, 철거) 문제로 인해 빈집을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 빈집 정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한다.
단순 안내를 넘어 전문가와 상담하고 실행까지 유도하는 원스톱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빈집 소유자에게 세무사·건축사가 원스톱 상담(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가 패키지 서비스다.
시는 부산지방세무사회와 부산광역시건축사회와 협약을 맺고 함께 빈집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어제(16일) 시청 12층 소회의실2에서 부산지방세무사회, 부산광역시건축사회와 함께 빈집 정비에 재능기부로 힘을 보태기로 협약했다.
또한 서비스에 참여하는 세무사 30명, 건축사 30명 등 총 60명의 전문가를 위촉하고 함께 발대식도 가졌다.
전문가들은 세무, 건축 분야의 내용을 빈집 소유자에게 맞춤형으로 안내한다.
▲‘세무 상담’으로 양도소득세, 재산세, 취득세 등 절세 방안 ▲‘건축 상담’으로 철거·보수 필요 여부, 새단장(리모델링) 방향, 공사비 추정 등을 안내한다.
시는 빈집 소유자의 정보 부족으로 판단을 미루는 것이 빈집 방치의 주된 원인으로 판단하여, 이번 상담을 통해 빈집의 자발적 정비·활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부산 빈집 소유자는 평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빈집 원스톱 상담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빈집소유자 확인 후, 해당일에 배정된 세무사·건축사에게 상담이 연결된다.
배성택 시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서비스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시민 체감형 정책의 일환”이라며, “빈집 문제는 소유자 혼자 풀 수 없다. 전문가와 함께 움직이는 실행형 빈집 정책으로 시민의 부담을 덜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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