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아카이브 '상주! 그 해 우리는' 콘텐츠 공개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09-08 09:10:14
  • -
  • +
  • 인쇄
1991년 주요 시정 사진기록 151점 온라인으로 공개
▲ 북천 구 지산교 모습

[메이저뉴스]상주시가 운영하는 디지털 아카이브 ‘상주아카이브’가 9월 8일 오전 9시부터 ‘상주! 그 해 우리는’이라는 주제로 1991년 상주에서 일어난 주요 시정 관련 사진기록 151점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상주아카이브는 상주시가 기록물을 디지털화하여 일반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든 콘텐츠이다. 상주시는 상주아카이브를 통해 기록문화를 확산하고, 잊힐 수 있는 상주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후대 기록문화 유산으로 전승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공개된 1991년 상주 주요 시정 관련 사진기록은 상주시의 발전 역사를 담은 소중한 자료로, 상주시의 시대별 발전과 도시 변화의 흐름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기록이다. 공개된 사진기록은 다음과 같다.

- 풍물시장 조성 공사, 임란북천전적지 조성 공사와 상주 제1지구 토지구획 정리사업 사진

- 구 자산교 환경보호 활동, 구 상주초등학교 교정, 구 상산관 전경 사진

- 상주시청 전경, 상주고등학교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 개설 현장을 담은 사진들이 공개된다.

상주아카이브 관계자는 “이번 ‘상주! 그 해 우리는’ 콘텐츠 공개를 통해 1991년 상주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시민들이 직접 확인하고, 시대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넓힐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상주아카이브를 통해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기록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개하여 시민들이 상주시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상주아카이브’는 상주시청 홈페이지(상주시청 누리집) ' 정보공개 ' 상주아카이브 ' 기록마당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공개를 통해 시민들에게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기증신청을 통해 향후 더욱 다양한 기록물을 디지털화하여 온라인으로 공개하고, 시민들이 상주 역사와 문화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