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공동주택 핵심노트·교육영상 경남도 ‘건축행정 우수시책’ 선정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11-18 09:30:28
  • -
  • +
  • 인쇄
“투명한 아파트 관리 정착 앞장”
▲ 공동주택 핵심노트

[메이저뉴스]김해시는 공동주택 핵심노트와 사전감사교육 영상이 지난달 경남도 주관으로열린 ‘2025 건축·주택부문 공무원 직무역량 강화 워크숍’에서 ‘건축행정 우수시책’에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경남도는 김해시 우수사례를 도내 다른 지자체에 통보해 공동주택 감사업무와 민원안내 시 참고, 활용하도록 해 김해시 공동주택 감사 관련 정책이 경남 전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이번 정책은 ‘2025 김해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에 선정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정책은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사전감사교육 영상’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든 시청이 가능해 입주자 대표회의와 관리주체가 손쉽게 감사 절차를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실제 감사사례 중심으로 구성해 실무 적용성이 높고 교육 효과가 크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공동주택 핵심노트’는 주요 감사 포인트와 관리비 집행, 용역계약, 공사비 정산 등 공동주택 관리 체크리스트가 수록돼 있어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사무소장이 자율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공동주택 현장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으로 민원 예방과 관리 신뢰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최군식 공동주택과장은 “공동주택 사전감사교육 영상과 핵심노트가 아파트 관리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시민 신뢰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동주택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