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6년도 경기건축문화제 공동개최 시군 선정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09-15 10:20:47
  • -
  • +
  • 인쇄
“건축으로 만나는 파주, 문화와 도시의 새로운 연결점”
▲ 파주시청

[메이저뉴스]파주시는 지난 9월 9일 경기도와 경기도건축사회가 주관하는 2026년도 경기건축문화제 공동개최 시군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건축문화제는 1996년 ‘건축문화상’으로 시작해 2013년부터 건축 공모전과 학술 행사를 결합한 축제의 장으로 발전했다. 2016년부터는 시군 공동개최로 개선, 도시군 상생 차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은 시민 밀착형 행사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공동개최 시군 선정으로 파주시는 2026년 경기건축문화제를 통해 파주의 도시 매력과 건축적 가치를 널리 알릴 기회를 얻게 됐으며, 세부 프로그램과 공모 주제, 일정 등은 경기건축문화제 추진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 수립할 계획이다.

임세웅 허가총괄과장은 “이번 선정은 파주시가 가진 역사적, 문화적, 공간적 자산이 경기도 전체와 공감대를 이룬 결과”라며 “2026년 경기건축문화제를 통해 시민과 전문가, 학생이 함께하는 참여형 축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주시는 임진각, 헤이리 예술마을, 출판문화산업단지 등 문화와 건축이 어우러진 독창적인 공간들이 풍부하며, 최근 도시재생 및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건축문화제를 통해 파주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도시의 방향성을 조명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앞으로 파주시는 경기도 및 관련 기관들과 협력해 성공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에 돌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