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정읍시, 장명동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 주민공모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
[메이저뉴스]정읍시 장명동에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도시재생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다.
정읍시와 정읍시지역활력센터는 12일부터 각시다리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등 5개 지역공동체가 주도하는 '장명동 우리동네살리기 주민공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취미 활동을 넘어 주민 간 소통과 정서적 교류를 촉진하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문화·예술·생활·환경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장명동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결속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장명동 등 인근 지역공동체가 참여하는 이번 공모사업은 주민협의체 구성·공동체 활성화 지원·주민 역량 강화 등의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과 주민 자립 기반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공동체들은 각기 다른 분야의 활동을 분담해 추진한다. ▲전문 클래식 공연을 통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마을 축제와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장명동 각시다리 내 점포들의 스토리텔링 기반 마케팅 ▲포토 스토리북 제작 ▲천연 생활용품 제작 프로그램 운영 ▲각시다리터 근린공원의 노후 시설과 녹지 공간 정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이번 프로그램이 지역 공동체 회복과 세대 간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중심의 도시재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