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서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
[메이저뉴스]서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유인화)는 지난 2026년 2월 9일(월)부터 2월 13일(금)까지 5일간,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 검정고시 접수 현장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아웃리치 활동을 활발히 전개했다.
이번 아웃리치는 2026년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원서 접수 기간에 맞춰 진행됐으며, 검정고시에 응시하기 위해 접수장을 찾은 청소년에게 센터의 프로그램과 지원 서비스를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이번 활동을 통해 총 76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했으며, 예년에 비해 30명이나 많은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하는 성과를 거두며 의미를 더했다.
센터는 접수 기간 동안 현장에서 ▲검정고시 대비반 ‘스마트 교실’ 운영 ▲검정고시 당일 이동 차량 지원 ▲스마트교실 및 검정고시 당일 급식 제공 등 실질적인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검정고시 지원서비스 내용을 적극 안내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학습 공백에 대한 부담을 덜고 안정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번 활동은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루어졌다. 서산교육지원청은 접수 공간 제공 등 현장 운영 전반에 걸쳐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원활한 아웃리치가 가능했다.
검정고시 접수를 위해 방문한 한 청소년은 “혼자 준비하면서 막막한 부분이 많았는데, 현장에서 스마트 교실과 교재 지원에 대해 안내를 받고 큰 힘이 됐다”며 “시험 당일 차량 지원과 급식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훨씬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유인화 센터장은 “검정고시 접수장은 학교 밖 청소년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현장”이라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을 적극 발굴하고, 학업과 자립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검정고시 준비 외에도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자기계발프로그램, 자격증취득과정, 직업역량강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하고 있으며 센터 정보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