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읍·면 산불진화대 산불방지 전문교육 실시

한송희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1 11:15:09
  • -
  • +
  • 인쇄
이론․실습 병행으로 산불 대응 역량 강화
▲ 강진군 읍·면 산불진화대원들이 산불 발생 상황을 가정한 현장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메이저뉴스]강진군이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봄철을 대비해 읍·면 산불진화대를 대상으로 산불진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산불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초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읍·면 산불진화대원 27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9일에는 산림조합 대회의실에서 이론 교육, 10일에는 충혼탑 광장 일원에서 현장 실습 교육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째날 이론 교육에서는 ▲산불 발생 원인 및 예방 대책 ▲산불 단계별 대응 요령 ▲산불 진화 장비의 종류와 사용 시 주의사항 ▲산불 현장 안전수칙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졌다.

특히 산불 초동 대응의 중요성과 함께 대원 개인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는 대응 방법에 대한 설명이 강조됐다.

둘째날 현장 실습 교육에서는 실제 산불 발생 상황을 가정해 대원들은 등짐펌프, 동력분무기 등 진화장비의 작동법을 익히고, 산불 확산을 막기 위한 진화 요령과 주변 정리 작업 등 실전 중심의 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 능력을 높였다.

강진군 관계자는 “산불은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재난인 만큼,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이번 교육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산불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소중한 산림 자원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 예방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산불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체계를 유지해 산불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