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5 김대중·장보고 리더십 아카데미 포스터 |
[메이저뉴스](재)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은 오는 9일부터 *‘김대중과 장보고, 그 역사 및 역사콘텐츠와 비전’을 주제로 '2025 김대중·장보고 리더십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국립목포대학교 호남문화콘텐츠연구소, 도서문화연구원, (사)장보고글로벌재단과 함께 진행하며, 전라남도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이 후원한다.
아카데미는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2층 다목적강당에서 9월 9일부터 매주 화요일에 열린다.
주요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강의 일정은 ▲9월 9일 강봉룡 목포대 교수의 장보고는 문무대왕 해양설계의 실현자 ▲9월 16일 김명진 경북대 연구교수의 고려 건국의 시조 왕건은 장보고유산의 계승자 ▲9월 23일 최성환 목포대 교수의 김대중과 목포 ▲9월 30일 김선태 목포대 명예교수의 김대중의 노벨평화상과 한강의 노벨문학상 특강으로 이어진다.
또한 ▲10월 14일 민환기 영화감독의 김대중 역사콘텐츠-‘길위에 김대중’과 ‘대통령 김대중’ ▲10월 21일 고석규 전 목포대 총장의 장보고와 김대중을 잇는 전남 서남권의 미래 비전과 전략 특강이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10월 25일에는 이경아 목포대 연구교수가 인솔하는 역사 현장 답사가 마련된다.
그동안 별도로 운영되던 김대중 리더십 아카데미와 목포 장보고 아카데미는 김대중 대통령 탄신 100주년을 맞은 지난해부터 두 글로벌 위인의 역사 협력과 지역 발전 동력 모색을 위해 통합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는다.
김대중 대통령은 하의도에서 태어나 목포에서 성장해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으로서 민주·민생·평화라는 세계적 보편가치를 실천했다.
장보고는 완도 출신으로 당나라에서 성공을 거둔 뒤 귀향해 청해진을 건설, 동아시아 해상무역을 석권했다.
특히 오는 2028년은 장보고 청해진 건설 1,200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아카데미가 그 역사적 의미를 더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