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강영구 관광치즈과장 대통령 표창…사계절 축제 성공 견인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6-01-07 11:20:16
  • -
  • +
  • 인쇄
2025년 정부 우수공무원 선발, 지방행정 발전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기여 공로
▲ 임실군, 강영구 관광치즈과장 대통령 표창…사계절 축제 성공 견인

[메이저뉴스]임실군의 천만관광을 견인하는 사계절 축제의 성공 주역으로 불리는 강영구 관광치즈과장이 이재명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군은 강영구 과장이 33년간 지방행정 발전과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2025년 정부 우수공무원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강 과장은 지난 1992년 6월 공직에 입문한 이후 현재까지 33여 년간 다양한 지방행정 분야에서 근무하며 투철한 사명감과 소명 의식으로 군정 발전에 헌신해 왔다.

특히 그는 심 민 군수가 일관되게 추진한 관광정책에 큰 힘을 보태며, 창의적이고 탁월한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국가 공모사업 유치와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지난 2025년에는 국토교통부 주관‘민관상생 투자협약 사업’을 총괄해 총 135억 원 규모의 사업을 유치했으며, 체류형 복합문화공간과 체험‧휴양‧놀이‧숙박이 결합된 관광 인프라 구축을 본격 추진하는 등 지역 관광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에 선정된 이후, 사업 추진 총괄 및 실행 단계 관리 역할을 맡아 지역 특화 관광자원 개발과 관광 인프라 확충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관광객 유입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무엇보다 계절별 축제를 총괄 기획‧운영해 천만관광 임실시대를 열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해냈다.

실제 임실N치즈축제는 2024년 대한민국 최우수 3대 축제, 2025년 전북특별자치도 최우수 축제로 선정됐으며, 임실N펫스타, 아쿠아페스티벌, 산타축제 등 주요 계절 축제 운영을 통해 축제 개최 이래 역대 최다 관광객을 기록하는 등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참여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임실군 공직사회 일각에서는‘축제달인’,‘축제요정’등의 별칭까지 얻는 등 사계절 축제의 성공적인 추진에 두드러진 역할을 해냈다는 평이다.

강 과장은 관광 분야뿐 아니라 대한민국 대표 임실N치즈 산업 육성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임실N치즈 브랜드를 12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으로 이끌며 국내 최고 치즈 브랜드로 자리매김시켰고, 임실치즈&식품연구소를 중심으로 베이글칩, 증류주‘도화당’등 신제품 개발과 판촉 활동을 강화해 지역 식품산업 경쟁력 제고에 힘썼다.

이와 함께 임실N치즈 낙농산업지구 선도지구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낙농특구 3차 지정을 통해 낙농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관내 유제품 학교급식 무상 지원으로 지역 복지 증진과 산업‧교육 상생 모델 구축에도 기여했다.

강영구 관광치즈과장은“33년간 공직자로서 맡은바 역할에 최선을 다했을 뿐인데 과분한 상을 받게 돼 감사하다”며“이번 수상은 개인이 아닌 동료 공직자들과 군민 여러분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임실 관광과 치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