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부천시 지적재조사 안내 서비스 ‘이해 쏙쏙’접속 큐알(QR)코드 |
[메이저뉴스]부천시는 오는 2월부터 지적재조사 사업의 복잡한 내용을 시민과 담당 공무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AI 기반 자료분석 도구를 활용한 지적재조사 안내 서비스 ‘이해 쏙쏙’을 운영한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불일치하는 지적공부를 바로잡고, 종이지적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국가사업이다. 사업 구조가 복잡하고 용어가 생소해 시민과 담당 공무원이 사업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돼 왔다.
이에 시는 구글의 AI 기반 노트 자료 분석 도구인 ‘NotebookLM’을 활용해 지적재조사 안내 서비스 ‘이해 쏙쏙’을 구축했다. 지적재조사 관련 자료를 AI에 탑재하고, 실시간으로 질문하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며, NotebookLM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자료만을 바탕으로 답변을 제공해 신뢰성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AI 기반 안내 서비스 ‘이해 쏙쏙’을 통해 시민은 지적재조사 사업의 개요, 절차, 추진 단계, 용어의 의미 등을 질문 형식으로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복잡한 설명 대신 시민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답변을 제공해 사업에 대한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담당 공무원은 관련 자료를 신속하게 검색·분석할 수 있어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정확한 답변과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시민 대상 행정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우용 부천시 도시국장은 “지적재조사 사업을 시민과 공무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AI 기반 안내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정확한 토지정보 제공과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