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어린이집 보육교사 이음교육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11-12 12:15:18
  • -
  • +
  • 인쇄
유보통합 대비, 초등 수석교사 특강과 현장 사례로 실천 역량 높여
▲ 어린이집 보육교사 이음교육 역량 강화 연수

[메이저뉴스]대구시교육청은 11월 11일 어린이집 보육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2025 어린이집 보육교사 이음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유보통합에 대비해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력을 높이고,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실행력 강화 및 초등학교 연계 이음교육 내실화를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초등학교 기관의 이해 및 놀이와 배움’이라는 주제로 1부 특강과 2부 사례 나눔으로 진행됐다.

특강에서는 초등 수석교사가 ‘이음학기 운영을 위한 초등학교 들여다보기’를 주제로 강연했다.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방식을 비롯해 ▲학급 운영, ▲학교생활 적응 지도, ▲학부모 상담 등 학교생활 전반을 소개하며, 어린이집 교육과정과의 차이점과 연계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사례 나눔에서는 ▲어린이집-초등학교 협력 수업 사례, ▲놀이 중심 교육과정 연계 방법, ▲이음학기 운영 우수 사례 등 현장 중심의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

참여 교사들은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연계 전략과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방법을 논의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보육교사는 “이음교육을 어떻게 준비하고 실천해야 하는지 막연했는데, 초등 수석교사의 생생한 특강과 다양한 현장 사례를 접하니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음교육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이번 연수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내실 있는 이음교육 운영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