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의성읍 시가지 400m ‘띠녹지 가로수길’ 조성 |
[메이저뉴스] 의성군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경북빌라(의성읍 중리리 660-2번지 일원)까지 이어지는 시가지 400m 구간 양안에 총185백만원을 투입해 조성한 ‘의성읍 시가지 띠녹지 가로수길 조성사업’을 12월 2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상지는 주택·상가·학교 등이 밀접해 유동 인구가 많은 구간으로 군은 지역 특성과 보행 수요를 고려해 정원형 띠녹지 콘셉트로 계획을 수립했다.
군은 도시환경의 품격을 높이고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문그로우 외 2종, 2,354본을 식재했으며 가로수 주변에는 백자갈·화산석 등 대비감 있는 멀칭재를 활용해 시각적 완성도와 관리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이를 통해 토양 침하 방지, 배수 성능 향상 등 유지관리 편의도 강화했다.
기존 느티나무 가로수 아래에는 사계절 푸른 상록 관목인 문그로우를 식재해 안정감 있는 녹지 경관을 조성했고, 겨울철 붉은 열매가 아름다운 피라칸사스를 함께 식재해 계절별 볼거리를 높였다.
또한 띠녹지 구축으로 차도와 인도가 명확히 구분되면서 무단횡단 감소 등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더불어 인도로 뻗어 나온 느티나무 가지와 돌출된 뿌리를 정비해 보행 안전성도 대폭 개선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가로수길 조성사업은 경관성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한 도시녹지 개선 사례”라며 “군민들이 일상 속에서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시녹지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