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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과 함께하는 초등 문해력+ 시리즈Ⅲ 이미지 |
[메이저뉴스] 경북교육청은 학생들의 문해력 신장을 위해 ‘고전과 함께하는 문해력+’ 시리즈Ⅲ를 개발․보급하며, 전국 최초로 초등 문해력+ 웹 콘텐츠 시리즈(Ⅰ·Ⅱ·Ⅲ) 구축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최근 학생들의 문해력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현장의 요구에 발맞춰 학생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춘 온라인 기반 문해력 향상 콘텐츠 개발에 집중해 왔다.
특히, 교사와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 형태로 개발하여 교육적 활용성을 높였다.
그 결과, 올해 △Ⅰ 시리즈(1~2학년용, 20차시) ‘이솝우화와 함께하는 문해력+’- 4월 개발․보급 △Ⅱ 시리즈(3~4학년용, 20차시) ‘동화와 함께하는 문해력+’- 9월 개발․보급 △Ⅲ 시리즈(5~6학년용, 20차시) ‘고전과 함께하는 문해력+’- 11월 개발․보급 등 단계적으로 웹 콘텐츠 시리즈를 구축․보급했다.
이번에 공개된 ‘고전과 함께하는 문해력+’ 시리즈Ⅲ은 초등 5~6학년용으로 개발됐으며, 친숙하지만 실제로 읽어보기 어려웠던 고전 작품을 주제로 스스로 읽기와 읽기 퀴즈, 어휘 학습, 관련 고사성어 소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문해력 신장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대문페이지에서 원하는 고전 작품을 선택해 바로 학습이 가능한 구조로 제작하여 학습 접근성을 높였다.
모든 자료는 ‘질문.net’ 누리집 내 ‘초등 문해력+’ 게시판에 게시되어 로그인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자료는 수업 시간에 문해력 학습자료로 활용하거나, 가정과 연계하여 한글 해득 수준과 발달 단계에 맞게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실제 만족도 조사에서도 교원 91%, 학생 95%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문해력은 AI와 디지털 기술로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미래 사회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 역량”이라며, “독서교육과 연계한 단계별 문해력 웹 콘텐츠 구축은 기초 소양 함양과 문해력 격차 해소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학생들이 문해력을 기반으로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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