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10개 공공도서관, 겨울아 읽자! 공감 역량 키우는 '겨울 독서교실'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5 14:25:27
  • -
  • +
  • 인쇄
대구시교육청 10개 공공도서관, 초등·중학생 대상 겨울 독서교실 운영
▲ 감 역량 키우는 '겨울 독서교실'

[메이저뉴스]대구시교육청 산하 10개 공공도서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16일까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2026년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올해 독서교실은 ‘겨울아, 읽자!’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공감과 공동체 가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체험 중심 활동으로 구성된다.

각 도서관은 독서활동, 창의·만들기 체험, 그림책 기반 공감 활동, 문해력 향상 활동 등 기관별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일부 도서관은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찾아가는 겨울 독서교실’을 병행해 학생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2·28기념학생도서관은 초등 1~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그림책 읽기, 공감 활동, 전래놀이 체험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감정 이해를 중심으로 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부도서관은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 그림책 독후활동, 북아트 체험 등 책과 친해지는 시간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남부도서관은 자연·환경을 주제로 한 독서 활동, 만들기 체험, 토론 활동 등을 운영하며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북부도서관은 초등 1~2학년 대상 그림책 활동, 도서관 이용교육, 만들기 활동 등을 포함한 찾아가는 프로그램과, 초등 3~4학년 대상 도서관 내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서부도서관은 초등 2~4학년을 대상으로 가족을 주제로 한 그림책 읽기, 만들기 활동, 도서관 견학 등 독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성도서관은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책놀이, 북아트, 계절 테마 활동 등 독서 기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두류도서관은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문해력·독해력 향상 활동, 독서노트 작성, 도서관 퀴즈 탐험 등 읽기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달성도서관은 초등 1~5학년을 대상으로 독서·편지쓰기, 그림책 활동, 만들기 체험 등을 포함한 도서관 내 독서교실과 찾아가는 독서교실을 함께 운영한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은 군위초 3~6학년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활동, 협동 체육활동, 환경 독서 활동 등 통합형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별 일정과 세부 운영 내용은 각 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누리집 또는 학교 단위 사전 접수를 통해 이루어진다.

2·28기념학생도서관 김칠구 관장은 “겨울 독서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책과 함께 슬기롭고 의미 있는 겨울방학을 보내고, 독서를 통해 공감과 공동체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익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