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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력향상도전학교 성과공유회 |
[메이저뉴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11~12일 본청 강당에서 ‘2025 학력향상도전학교 성과공유회’를 열고 올해 학력 신장 지원 정책의 성과를 공유했다.
학력향상도전학교 중·고등학교 100개교 교장(감)과 담당교사, 학습코칭 연수회 교사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성과공유회는 올해 학력향상도전학교의 운영 성과를 정리하고 효과적인 학습지원 모델을 공유해 내년도 학교 현장 적용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학력향상도전학교는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워가는 학교로 △학습동기 부여 △학습역량 함양 △교과학습 지원 △학습관리 지원 등 도전과제 수행으로 학생의 학력신장을 지원하고 있다.
2024년 88개교를 시작으로 올해 100개교까지 참여 학교가 확대됐으며, 2026학년도는 3년차 운영 학교 고도화를 위한 지원으로 질적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이 최근 발간한 ‘전북교육정책오늘’ 11월호 분석에 따르면 올해 학력향상도전학교는 학생 개별 학습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지원의 효율성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보충 및 심화 프로그램 참여율이 전년 대비 증가했고, 학습코칭 연계 수업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역량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학생 개인의 학습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진단-처방 중심 학습코칭, 단위학교 자체 학습지원 모델 등이 다양해졌으며, 특히 농산어촌과 중소도시 학교에서 지역 간 학력 격차를 낮추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8월에 실시된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교과 보충․심화 프로그램 만족도 긍정평가가 93%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학력향상도전학교의 운영 성과 발표, 학교 우수사례 공유, 학습코칭 사례 발표와 함께 학습코칭 전문교사가 참여하는 분임 토의가 진행됐다.
학교 현장의 구체적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부진 요인 진단, 목표 설정, 맞춤형 학습 지원과 성장 피드백 등을 논의했으며, 이를 내년 학교 운영계획에 직접 반영하는 실질적 환류가 이뤄졌다.
전북교육청은 2026년 학력향상도전학교 운영 질 제고, 학습데이터 기반 맞춤형학습코칭 전문성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고교학점제, 진로 연계 학습지원, 교과별 맞춤형 학습전략 등 학교 특성 기반 프로그램을 확대해 학생의 성장 경로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최은이 중등교육과장은 “학력향상도전학교는 학생의 성장 경험을 구조화하고,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력 지원 모델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학습데이터 분석과 맞춤형 지원이 결합된 전북형 학력향상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고 학생들의 배움이 실제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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