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교육지원청, 교육복지사 대상 실무 역량 강화 연수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4 16:35:09
  • -
  • +
  • 인쇄
복합적 위기 학생 지원 실무 역량 높인다
▲ 강남지역 교육복지사들이 4일 울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역량강화 연수를 하고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메이저뉴스]울산 강남교육지원청은 4일 강남지역 교육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복지사 실무·전문 영역 역량 강화 연수’를 열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교육복지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교육복지사의 복합적 위기 학생 지원 역량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지난 8월부터 매월 한 차례씩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연수는 이번 회차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됐다.

연수에는 교육복지사 40명과 교육복지이음단원 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실무 영역과 전문 영역으로 나눠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공공언어, 청소년 정신건강 이해, 사례 관리, 위기청소년 지원, 공문서 작성, 홍보 전략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제 현장 사례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마지막 4일 차에는 비영리 홍보(마케팅) 연구소 ‘복지 꿀팁’의 김근태 강사가 참여해 인공지능(AI)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 자료(콘텐츠) 제작 방법과 홍보 전략을 안내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강의에서 배운 홍보 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지털 도구 활용법을 익히며 실무 적용력을 높였다.

참가자들은 “평소 어려웠던 실무 내용을 다뤄 매우 유익했다”, “체계적인 강의 구성과 전문 강사 덕분에 참여 동기가 높아졌다”라고 평가했다. 일부 참여자는 “사례 자문 시간을 더 확대해 달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강남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복지사의 전문성과 현장 적용력을 강화해 모든 학생이 필요한 지원을 촘촘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