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2025. 초등 대구미래학교 콘퍼런스’ 개최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8 17:15:14
  • -
  • +
  • 인쇄
공교육 혁신 모델, 초등 대구미래학교의 성과 공유 및 일반화 노력
▲ 공교육 혁신 모델, 초등 대구미래학교의 성과 공유

[메이저뉴스]대구시교육청은 12월 8일 오후 3시 30분부터 가온미래인재개발원에서 초등 대구미래학교 및 일반학교 교원 등 총 250명을 대상으로 2025. 초등 대구미래학교 콘퍼런스'대구미래학교로의 시작, 변화 그리고 성장'을 개최한다.

대구미래학교는 학생의 기초역량을 바탕으로 삶과 배움을 잇는 탐구와 학습 주도성을 강화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힘을 기르는 학교로 이번 행사는 그동안 대구미래학교가 이룬 변화 과정 및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대구미래학교의 운영 및 교수·학습 원리가 일반학교로 전이되어 대구교육 전체의 학교교육력을 높이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행사는 ▲초등 대구미래학교 3色 이야기 ▲대구미래학교 수업 이야기 ▲대구미래학교에 묻다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대구미래학교 3色 이야기’는 ‘대구미래학교의 시작, 변화, 성장’이라는 소주제별로 ▲율하초 김영학 교사가 긍정적 학교문화 형성 및 변화, ▲지산초 김영주 교사가 학교·학년 교육과정 설계 운영, ▲대산초 오두희 교사가 대구미래학교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원 사례를 각각 발표한다.

이어, ‘대구미래학교 수업 이야기’에서는 반송초 백재열 교사가 대구미래학교의 교수·학습원리인 학습의 사고(4go/思考)과정 및 10대 필수학습기능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소개하며 대구미래학교의 교실수업개선 모습을 선보인다.

마지막 순서인 ‘대구미래학교에 묻다’는 강연자와 참가자가 함께하는 미니 토크콘서트로, 대구미래학교의 운영 원리·체제, 교육과정, 수업, 성장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질의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된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콘퍼런스는 교육과정 및 수업 중심의 대구미래학교가 시작하고 변화하며 성장해 온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며, “앞으로 대구미래학교의 교실수업개선 모델이 일반학교로 확산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6년 초등 대구미래학교는 신규지정 17교를 포함하여 총 53교가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