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고교 교사 대상 인공지능·디지털 기반 평가 연수

최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9 17:20:07
  • -
  • +
  • 인쇄
과정중심 평가에 인공지능 활용
▲ 울산교육청이 8일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주관한 '과정 중심 평가 역량 강화 연수' 참가자들이 연수를 듣고있다.

[메이저뉴스]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울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 기반 과정중심 평가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열었다.

이번 연수는 교실 평가의 사고(패러다임) 체계 전환을 목표로, 현장에서 교사들이 인공지능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 역량을 직접 경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연수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 영역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과정에 맞춘 실제 수업 적용 사례, 평가 설계 방법, 인공지능 기반 평가(피드백) 자동화, 수행평가 실시간 분석, 개인 맞춤형 학습 성장 전략 등 다양한 내용이 소개됐다.

특히, 각 교과의 현장 전문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문 강사가 참여해, 교육용 인공지능 평가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인 ‘클리포(Clipo.ai)’ 등 인공지능 도구 실습, 평가지 개발, 디지털 평가자료 활용법 등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교사들은 교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실습과 과목 맞춤형 평가를 경험하며, 실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협업과 토론도 진행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평가를 실제 수업에 녹여낼 수 있는 구체적 방법과 현장 적용 사례를 배우면서 평가 방식 개선에 자신감을 얻었다”라며 “향후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평가 모형을 수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사가 학생 성장과 평가 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질 역량을 높이는 연수”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디지털 기반 평가 내실화 지원을 위해 교원 연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