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누리집 ‘AI 챗봇’ 도입 “원하는 정보 빠르고 편리하게 찾아드립니다”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11-23 17:55:18
  • -
  • +
  • 인쇄
키워드 검색 후 행정 정보 찾던 방식에서 ‘대화형 AI’ 도입해 원하는 정보를 한번에 파악 가능
▲ 관악구 홈페이지 내 인공지능(AI) 챗봇 실행 화면

[메이저뉴스]관악구가 구민이 더 쉽고 빠르게 행정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청 누리집에 ‘관악구 홈페이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새롭게 개시해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구민이 누리집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검색해 많은 검색 결과 속 흩어진 데이터를 직접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구는 인공지능(AI)을 통해 주민이 ‘일상 대화체’로 질문하면 인공지능이 선별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챗봇’을 도입했다.

특히 이번에 도입한 챗봇은 ‘검색 증강 생성(RAG,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술 활용으로 누리집에 등재된 공식 데이터를 연계한 답변을 한 번에 제공해 행정 정보 전달력을 한층 더 높였다.

아울러 홈페이지 내 콘텐츠가 변경되면 챗봇이 학습한 데이터도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제고하고 구민에게 항상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주민 일상과 밀접하고 민원 수요가 높은 ▲임산부, 1인 가구 등 ‘복지’ 분야 ▲대형폐기물 배출, 여권 신청 등 ‘생활 민원’ 분야 ▲재산세 납부, 세목별 안내 등 ‘세무’ 분야 ▲보건증 발급, 의료기관 안내 등 ‘보건’ 분야를 중심으로 챗봇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향후 구는 챗봇 서비스를 상시 모니터링해 질의 응답 정확도를 개선하고 교육, 문화, 도시계획 등 더 많은 정책과 구정 운영 정보에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행정 정보 접근성 격차를 해소하고, 구민 모두가 디지털 혁신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스마트 행정 서비스 모델을 계속해서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