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청주성 탈환 433년 2025 청주읍성큰잔치, 3만5천여명 발길 속 성료 |
[메이저뉴스]2025 청주읍성큰잔치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총관람객 3만5천여명의 발길 속 중앙공원과 성안길 일원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축제는 청주시 주최, 청주문화원 주관으로 ‘청주 바로가기, 읍성 즐겨찾기’라는 주제 속 개최됐다.
행사는 6일 오전 10시 성 탈환 기념식을 시작으로 오후 1시 40분 KBS 어린이 합창단의 개막공연, 청주시립무용단과 라스트릿크루(국악비보이), 김산하의 축하공연으로 막을 올렸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6일 오후 4시에 진행된 청주읍성 시민퍼레이드였다.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청주의 의·승병들이 힘을 모아 왜군에게 함락됐던 청주성을 탈환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신명 나는 농악한마당 공연과 150여명의 다양한 단체, 동아리, 시민들의 행렬을 이어가 장관을 펼쳤다.
또한 중앙공원에서 전통 혼례, 망선루의 밤, 청주문화원 시민 동아리 공연, 전통 줄타기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과 전통 관련 체험 프로그램인 도장 전각, 가훈 쓰기, 노리개 체험, 호드기 등을 선보이며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외에도 스탬프투어, 과거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과거시험 장원을 뽑아라’를 운영해 읍성축제를 찾는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범석 시장은 “청주성 탈환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는 청주읍성큰잔치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감사하다”며 “청주성을 탈환한 의·승병들의 용기와 자랑스러운 역사를 되새기는 의미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