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성과공유회 |
[메이저뉴스]경기도는 20일 오후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2026년 주민참여예산 성과공유회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026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도 주민참여예산위원을 비롯해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시군 주민참여예산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1부 성과공유회에서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와 우수단체에 대한 표창이 진행됐으며, 주민참여예산 연구회와 시군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성과가 공유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주민제안사업 심사, 집행점검, 결산까지 예산 전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확대했으며, 그 결과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참여예산제 성과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어진 2부 전체회의에서는 2026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안)이 보고됐다. 경기도는 올해 ▲AI 기반 주민 제안 지원 서비스 도입 ▲주민제안 탈락사업 컨설팅·재도전 제도화 ▲청소년 참여예산 신설 등 참여 대상 세분화▲주민참여예산-주민자치회 연계 방안 마련 등 실질적인 주민 참여가 이뤄질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정종국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참여 편의성을 높이고 참여 주체의 역량을 강화해, 도민들의 의견이 실제 예산과 정책으로 이어지는 보다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번 성과공유회와 전체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2026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