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기 동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6-01-20 18:20:18
  • -
  • +
  • 인쇄
▲ 동해시청

[메이저뉴스]동해시는 1월 21일 “ON:TEEN 청소년의 미래에 빛을 비추어 주는 켜진 생각”이라는 슬로건 아래 제20기 동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제20기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지역사회에서 수행할 역할과 활동 비전을 공유하고, ‘청소년이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참여하며 정책을 만들어가는 주체적인 청소년’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선포해 큰 관심을 모았다.

동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에 따라 운영되는 청소년 정책참여기구로,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시행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총 24명의 청소년참여위원을 위촉했다.

제19기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기회의와 정책제안 활동,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청소년이 단순한 정책 수혜자를 넘어 정책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행사 참여 중심에서 벗어나 정책 참여 역량을 단계적으로 강화하며 한 단계 도약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제20기 위원회는 ‘정책 환류 구조 구축’을 핵심 과제로 선정하고, 분과 및 역할 기반의 운영체계를 도입해 계획·활동·성과를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는 참여 구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동해시 청소년 정책을 행정 중심의 일방적 전달 방식이 아닌, ‘청소년에서 청소년으로’전달하는 참여형 홍보체계를 구축해 청소년 스스로 정책 수혜자이자 전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천수정 체육교육과장은“청소년이 청소년의 언어로 전할 때, 정책은 비로소 현장에서 살아 움직이게 된다”며, “청소년위원들의 빛나는 생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청소년들이 당당한 정책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