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민이라면 2만원 더!” 인제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시작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09-21 19:10:44
  • -
  • +
  • 인쇄
6월 18일 기준 인제군민에게 민생회복 지원금 2만원 추가 지급
▲ 인제군청

[메이저뉴스]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22일부터 지급되는 가운데, 인제군민이라면 누구나 2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시 인구감소지역에 비해 부족했던 2만원을 인제군이 자체 예산을 통해 지급하기로 확정했다.

이번 소비쿠폰은 전 국민 90%를 대상으로 1인 당 10만 원씩 지급되지만, 인제군은 1차 지급에서 군민들의 직접적인 생활 안정과 소비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뚜렷하게 확인한 뒤 군비를 더 확보해 추가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로써 가구합산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인제군민은 12만 원, 상위 10% 가구도 2만 원을 받을 수 있다. 군은 이를 위해 코로나19 당시 제정된 '인제군 재난기본소득 조례'를 '인제군 재난극복 및 민생경제 회복 지원 조례'로 조례명을 변경하고, 민생회복지원금 정의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아 조례를 개정했다. 자체 재원으로 추가 지원할 법적 근거를 미리 마련한 것이다.

신청 기간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2025년 6월 18일 기준 인제군에 주민등록을 둔 군민과 등록 외국인이 대상이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인제사랑상품권, 인제채워드림카드 중 지급수단을 선택할 수 있고, 추가 지원금 2만 원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인제사랑상품권으로 수령 가능하다. 고령자와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1차 때와 동일하게 운영되며, 이번에는 인제군 콜센터를 통한 군 장병 관외 신청도 새로 마련됐다.

1차 소비쿠폰은 군장병이 본인 주소지와 군마트(PX)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2차는 사용 편의 제고를 위해 사용처가 확대됐다. 인제군에서는 의무복무 중인 용사가 채워드림카드로 소비쿠폰을 수령하여 관내 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신청을 적극 추진한다.

소비쿠폰은 인제사랑상품권‧인제채워드림카드는 가맹점에서, 신용‧체크카드는 연 매출 30억 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하다. 또한 읍‧면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직매장까지 사용처가 확대돼 주민들의 장보기 편의도 커졌다.

군 관계자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차 때보다 지급 금액이 많지 않아 군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조례 개정, 추경 예산 확보 등 체계적으로 준비했다”며, “추석 대목과 맞물려 지역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매출 증대, 주민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