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AI혁신TF팀 출격!

메이저뉴스 / 기사승인 : 2025-09-19 19:45:15
  • -
  • +
  • 인쇄
▲ 김해시청

[메이저뉴스] 김해시는 19일 오후 4시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 ‘AI(인공지능)혁신TF팀’ 발대식을 개최하고 AI를 기반으로 행복한 스마트 도시 구현을 위한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최근 대통령 직속 국가AI전략위원회 출범과 함께 새 정부의 ‘AI 국가전략’과 ‘AI 액션플랜’이 추진됨에 따라 행정 분야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혁신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김해시는 AI 기술과 행정 현장을 연결하는 ‘AI혁신TF팀’을 구성하고 전 부서 협업을 기반으로 행정·복지·교통·안전·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비상설 조직의 운영에 들어간다. TF팀은 부시장을 단장으로 ▲운영·전략 ▲개발·데이터▲GIS 3개 분과 총 36명의 직원으로 구성됐다.

주요과제는 AI 관련 정부 동향 모니터링을 통한 지역 맞춤형 전략 수립, 민원 업무 중심의 자동화 솔루션 개발을 비롯해 재난 안전과 시민 편의를 위한 신규 AI 서비스 기획 등으로 행정 효율성 제고와 시민 체감형 서비스 제공에 역점을 둔다. 김해시는 TF팀 운영으로 김해형 AI 모델의 방향성 모색, 중앙정부와의 정책 연계 등 지속가능한 스마트 도시 생태계 구축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발대식에서는 김해시 AI 대전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인제대학교, 한국로봇사용자협회, 경남로봇랜드재단과의 업무협약 체결, AI 정책동향 특강를 비롯해 TF팀의 정기회의까지 기민한 대응으로 AI 정책 추진에 속도를 가했다.

TF팀 단장인 신대호 부시장은 발대식에서 “AI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기술을 위한 AI가 아닌 시민이 행복을 느끼는 AI가 되어야 한다”며 “AI혁신 TF팀이 김해형 AI 행정의 출발점이 되어 우리 시가 AI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이저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